메뉴 메뉴
닫기
검색
 

상명투데이

  • 상명투데이

국어문화원, 충남 우리말 가꿈이 여는 마당 개최

  • 작성일 2025-04-03
  • 조회수 505
커뮤니케이션팀

우리 대학 국어문화원은 4월 2일 오후 5시에 천안캠퍼스 한누리관에서 <2025년 충남 우리말 가꿈이 여는 마당>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3월에 충남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한 충남 우리말 가꿈이 30여 명을 대상으로 우리말 가꿈이 연간 활동 계획 안내, 공공언어의 이해 특강 등으로 진행되었다.


‘우리말 가꿈이’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사단법인 국어문화원연합회에서 주최하는 대학생 중심의 한글 사랑 동아리이다. 현재 전국 12개 지역 국어문화원에서 동아리 형태로 운영하고 있으며 충남 지역은 상명대 국어문화원이 지난 2017년부터 주관하고 있다. 


<충남 우리말 가꿈이>는 바람직한 한글문화를 전파하고 아름다운 충남 지역어를 알리기 위해 공공언어, 방송언어, 지역어 등의 모둠별 활동을 진행하고, 우리말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


전정미 상명대 국어문화원장은 “충남 우리말 가꿈이가 우리 말과 글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올바른 언어 문화를 위해 열심히 활동해 주길 바란다”며 “상명대 국어문화원은 충남 우리말 가꿈이와 함께 세종 나신 날(5월 15일)을 맞아 다양한 대면과 비대면 문화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상명대 국어문화원은 2004년에 설립되어 외국인 이주 여성에 대한 한국어 교육 및 다양한 다문화가정 지원 사업을 펼친 바 있으며, 충남 지역 공공기관의 공공언어 개선을 지원하고 있으며, 문화재 안내문을 쉬운 우리말로 풀이하는 등 올바른 우리말 사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